인체공학의 중요성

얼마나 오래 앉아서 생활하세요?

2020년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현대인들은 하루 평균 8.6시간 의자에 앉아서 생활합니다. 한창 성장해야 할 청소년들은 하루 10~14시간 이상 책상에 앉아서 공부를 합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거북목 증후군, 손목터널 증후군 등의 근골격계 질환을 “의자병”이라고 부릅니다. 뿐만 아니라 장시간의 의자생활은 혈액순환 장애, 고혈압,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두통과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잘 앉기”만으로도 다양한 건강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고,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에르고디자인 기술을 활용하여 설계된 가구나 도구들은 의자생활의 위험을 줄이고 건강한 업무 환경을 제공합니다.

몸에 잘 맞는 제품을 사용하고 계세요?

사람들은 날마다 다양한 제품들을 사용하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의복, 신발, 가구, 사무용품, 주방도구 등의 사용하시는 제품들 중 몸에 잘 맞지 않아 불편한 제품은 없나요? 불편한 제품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 뿐 아니라 장시간 사용 시 몸에 피로를 누적시키고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의 산업안전보건센터에 따르면 여성 작업자의 40%는 맞지 않는 보호구로 인한 부상을 경험하였습니다.

한편, 사람마다 체형과 신체 조건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누구에게나 편한 제품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신체 특성에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르고디자인 기술은 통해 사용자들에게 최적의 편안함을 제공하는 제품을 설계합니다.

안전에 관해 얼만큼 신경쓰시나요?

안전의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안전불감증을 겪고 있습니다.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시 사고 발생 확율이 70% 더 높으며, 자전거 사망사고의 90%는 헬멧 미착용과 관련됩니다. 생활환경의 위험요인을 제거하거나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는 것만으로도 안전사고는 현저하게 낮아질 수 있습니다. 안전장비를 착용하거나 안전을 고려한 도구들을 사용하는 것은 부상의 확률을 줄이고 심각한 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자신의 안전을 챙기는 것은 단순한 선택이 아니라 생명을 지키는 필수적인 일입니다. 컴포랩스는 에르고디자인 기술을 바탕으로 인체에 적합한 안전장비와 도구들을 설계할 뿐 아니라,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 안전문화를 확산하는데 앞장섭니다.

고령자에게 적합한 제품은 무엇일까요?

우리 사회는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고령 인구 비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2030년에는 우리 나라 인구의 4명 중 1명이 고령자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고령자를 위한 제품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만, 흔히 고령친화 제품이라고 하면 보행기, 지팡이, 전동휠체어, 의료기기 외에는 딱히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에르고디자인 기술은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을 바탕으로 고령자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각종 제품 및 공간을 설계합니다. 이를 통해 고령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일상 생활에서의 자립적인 활동을 지원합니다.